• 즐겨찾기 추가
  • 2023.11.23(목) 14:46
“예수님의 열두 제자 같은 다음세대 리더 양육 비전”

■지나온 50년 돌아보며 다가올 50년 준비하는 광주 YFC(김원식 대표)

미션21 phj2930@nate.com
2023년 09월 07일(목) 14:03
올해 7월 27일부터 28일까지 1박2일동안 광주YFC회관과 화순금호 아쿠아나 등에서 가진 2023년 광주YFC 여름캠프에 참여한 청소년들과 김원식 대표.
청소년들에게 영적, 지적, 사회적, 신체적 성장을 통해 세상을 변화시키는 하나님의 자녀로 세워나가는 것을 사명으로 알고 묵묵히 달려온 광주YFC.
지난해 10월 50주년을 지나 이제 다가올 100주년을 향해 비상할 준비를 하고 있는 광주십대선교회 김원식 대표를 만나 광주YFC의 현황과 과제 및 비전에 대해 들어본다. /대담 박현주 발행인


토요모임, 청소년 캠프, 해외 단기 선교여행 및 국제 청소년 캠프
청소년 영·한 성경 암송대회, 장학금 수여, 청소년 지도자 세미나
“광주YFC 자체회관 마련·토요모임 더욱 활성화 되는 것 기도 제목”

성경암송대회를 마치고 사진(오른쪽)부터 김원식 대표, 이현아 이사장, 광주YFC 창립자 송준용 장로, 최진아 부대표.

▲YFC는 어떤 단체인가요?
네. YFC는 Youth For Christ의 약자로, 세계 2차대전 후 암울한 상황을 이겨내고 청소년 복음운동을 보다 효율적으로 이끌어 나가기 위해 1944년 조직되었습니다. 회장에 토리 존슨(Torry Johnson)박사를 선출하고, 시카고에 국제 사무실을 개설해 국제 YFC 전임 순회자로 빌리그래함(Billy Graham)목사를 임명했습니다. 이후 YFC집회와 청소년 복음전도 운동이 세계 곳곳에서 전개되고 세계 각국으로 파급되어, 현재 전 세계 127개국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초교파적 선교단체입니다.
국내에서는 1960년부터 교계 지도자들을 중심으로 YFC가 시작되었고 1961년 당시 미국에서 귀국한 김장환 목사를 초대 회장으로 선츨했습니다. 현재는 서울, 부산, 수원, 안산, 팽택, 대전, 군산, 전주, 광주, 창원, 양산 울산, 제주 등 전국 15개 도시에서 사역하고 있습니다.

▲광주YFC의 역사와 구성원에 대해 소개해 주세요.
1972년 8월, 당시 수피아여고 교사이던 송준용 장로의 인솔로 8명의 학생이 한국YFC 전국 하기 수양회에 참석했으며 이를 계기로 40명의 학생들이 모여 첫 토요집회를 시작하며 광주YFC가 창립되었습니다.
현재 이현아 이사장, 김원식 대표(목포중앙교회 장로), 최진아 부대표(광주우리교회·동신대 교수), 박예향(빛고을중앙교회)·모정은(광주우리교회) 간사가 섬기고 있습니다.
이사회는 3개월에 1회, 정기총회는 내년 1월 1회 진행됩니다.
이사 선임 및 유임, 신규이사 위촉 등은 이사회와 정기총회에서 결정합니다.
필리핀 바기오에서 가졌던 해외국제청소년 캠프 모습.

▲지난 10월 50주년 행사 때 오래 섬기신 이사님들 표창을 받으시던데요.
네, 지난해 10월 28일 50주년 창립일에 30년 이상 근속하신 이사님 다섯 분과 창립자님께 우리 작은 마음을 담아 표창했습니다.
창립자이신 송준용 장로님(50년 근속), 최영관 장로님(44년 근속), 정석산 장로님(40년 근속), 정현필 장로님(34년 근속), 윤세관 목사님(32년 근속), 변지유 장로님(31년 근속)입니다.

▲광주YFC 연중 사역에 대해.
토요모임(YFC Rally), 청소년 캠프(Youth Camp), ClC(Campus Life Club), 해외 단기 선교여행(Vision Trip) 및 국제 청소년 캠프, 청소년 영·한 성경 암송대회, 청소년 장학금 수여(연 2회), 청소년 지도자 사역 세미나 등이 있습니다. 이 가운데 특별히 토요모임(오전 11시~오후 1시 30분)은 캠퍼스멜로디, 레크리에이션, 성경암송, 성경퀴즈, 성경공부, 식사 교제로 이루어집니다.
캠퍼스멜로디는 학생들 시선에 맞춰 제작된 영어노래로, YFC에서 만든 노래입니다. 레크리에이션과 성경공부(합동총회교육원 제작 교재 사용)는 박예향 간사가 진행합니다. 성경암송은 모정은 간사가 서울에서 줌으로 진행합니다. 성경퀴즈는 김원식 대표가 진행하고, 지난 주 성경공부 내용을 가지고 퀴즈문제를 냅니다.

▲영어성경 암송대회를 매년 진행하시던데 내용을 소개해 주신다면?
청소년들이 모여 함께 말씀을 암송함으로써 영적 성장을 효과적으로 돕기 위해 매년 개최하고 있는 말씀잔치입니다.
현재 4회차 진행했으며 매년 암송왕(1인), 우수상(3인), 장려상(5인)을 선정해 상금과 상장을 수여합니다. 쓰기(Writing)와 말하기(Speaking)로 진행되며, 쓰기의 경우 영어 대·소문자, 구두점, 띄어쓰기가지 살펴보고, 말하기의 경우 유창성, 정확성, 발음성으로 채점하여 점수를 합산하여 선정합니다.

▲코로나19로 멈춰있던 각종 집회와 활동들이 활발하게 재개되고 있는데, 하반기 혹은 내년에 새롭게 구상하고 있는 사역이 있는지.
우리 광주YFC는 코로나 시기에도 사역이 멈춤없이 줌을 통해 진행되었습니다. 다만 모임 인원제한으로 캠프만 잠시 정지되었다가 2022년부터 재개 되었지요. 2020년까지 진행되고 멈추었던 해외국제청소년캠프(필리핀 바기오)도 내년 1월경에 재개됩니다. 여의도순복음교회 출신 정수복 선교사가 필리핀 바기오에 세운 국제새소망선교센터가 청소년캠프에 적격입니다.

▲대부분 후원으로 운영되는 선교단체들이 코로나 시기를 거치면서 많은 어려움을 당하고 있습니다. 광주YFC는 후원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나요?
주로 광주와 전남지역, 그리고 경기지역 포함, 11개 교회가 후원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구리경일교회, 광산교회, 광주무돌교회, 광주번성교회, 광주양림교회, 광주우리교회, 광주유일교회, 광주제일교회, 광주중흥교회, 나주제일교회, 풍암계림교회 등입니다. 교회 외에 개인후원 이사 26명, 후원회원 38명이 꾸준히 후원에 참여해주고 계십니다.
▲광주YFC의 향후 비전은?
저희는 자체회관이 없습니다. 그 이유는 30년 전 광주에서 극동방송을 유치하여 같이 건물을 사용하기로 하고 회관 모금이 시작되었는데 극동방송 유치에 어려움이 생겨 결국 중단되고 회관을 갖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그렇기에 사무적인 공간이 아닌 청소년들이 좋아하는 그런 공간이 되는 회관을 마련하는 것과 토요모임의 활성화를 통해 말씀으로 청소년들을 양육하고 다양한 사역과 행사들을 통해 진짜 신앙이 자라고 돈독해지는 것이 기도 제목이요, 비전입니다.

▲ 광주YFC의 현안 과제는?
교회와 협력하여 젊은 세대의 지도자, 이사 세대들이 세워지는 것과 YFC회관이 마련되어 청소년 세대가 예수님의 12제자 같은 한 사람, 한 사람들이 되도록 세우고 그들이 또 다음을 이어갈 수 있는 세대로 양육되는 것입니다.
미션21 phj2930@nate.com
독자 의견 (0개)
이 름 비밀번호
제 목
내 용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